Re: 불안, 자신감 결여...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문답변

Re: 불안, 자신감 결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843회 작성일 21-08-29 16:06

본문

의욕적인 분이 번번히 중요한 순간에 불안함을 겪으신다니 얼마나 안타까우시겠습니까.
우선 단전호흡을 하고 계신다니 가장 적절한 선택을 하신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중요한 순간에 긴장을 하고 마음이 불편함을 느끼게 마련입니다.
더구나 잘 해보고 싶은 의욕이 많을수록 그런 불편함을 더 크게 느껴지겠지요.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여러 방법을 흔히 강심强心이라고 합니다.
‘강심’이라고 하면 말뜻 그대로 심장을 강화한다는 의미로만 받아들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한의학적인 견지에서 볼 때, 심장(즉 불기운)이 강해지려면
이에 상응하는 기운인 물 기운이 넉넉해야 합니다.

흔히 아랫배에 중심이 딱 잡히면 어지간한 흔들림에도 끄덕없다고 표현하는 것이
바로 이런 상황을 묘사한 것입니다.

든든한 물 기운을 바탕으로 한 불기운이야 말로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불기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 기운이라는 뒷배가 버텨주지 못하는 불기운을 허화虛火라고 하고, 이런 허화가 내 뜻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제 마음대로 널뛰듯이 떠도는 상태를 허화망동虛火妄動이라고 합니다.

단전호흡을 하고 계신다니 잘 알고 계실 것으로 사료됩니다만,
“조기調氣 조심調心 조신調神”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호흡이 조절되어야 마음이 조절되고, 마음이 조절되어야 영혼이 조절된다는 것이지요.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호흡을 조절하기 위해서 하는 대표적인 수련법이 단전호흡이구요, 이런 단전호흡을 좀더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약이 바로 “경옥고瓊玉膏”입니다.

경옥고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망녕되어 헛도는 허화에 물기운이라는 추를 달아주어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보옥처럼 귀한 약입니다.

지금 하고 계시는 단전호흡과 명상을 꾸준히 계속 하시면서 더불어 경옥고도 열심히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제원한의원 원장 심리학박사 한의사 박연수 배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17
어제
869
최대
2,571
전체
220,676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