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투여가 유산소 운동시 혈중 피로회복에 미치는 영향 > 한의원 경옥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한의원 경옥고

경옥고투여가 유산소 운동시 혈중 피로회복에 미치는 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10,201회 작성일 21-08-29 15:36

본문


<경옥고투여가 유산소 운동시 혈중 피로회복에 미치는 영향>

1. 경옥고가 젖산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

(실험군에 인위적으로 동충하초, 위약(僞藥), 경옥고를 9명, 8명, 9명 복용시켰다.)

사전검사(운동전)결과 동충하초와 위약 그리고 경옥고간 혈액중 젖산 농도의 차이는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후검사(운동후)결과 위약을 복용한 대조군의 혈액 중 젖산의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옥고를 복용한 실험군의 혈액중 젖산의 농도가...가장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처방 후 혈액 중 젖산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복용한 약전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젖산 감소의정도를 비교한 결과 동충하초는...감소하였으며 경옥고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위약을 복용한 대조군은 비록 낮은 정도이지만 혈액 중 젖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이러한 .....위의..에 의하면 사후검사 결과 위약과 경옥고 간에는 혈액중 젖산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옥고와 동충하초 간 그리고 동충하초와 위약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젖산의 감소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 동충하초와 위약간 그리고 경옥고와 위약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충하초와 경옥고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경옥고가 암모니아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설 2는 경옥고가 운동처방후 암모니아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밝혀보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의 문제를 밝혀보기 위하여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같다....에 의하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는 동충하초와 경옥고 그리고 위약을 복용한 집단의 혈액중 암모니아 양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암모니아 양의 감소를 비교한 결과 동충하초는 7.31 감소하였으며 경옥고는 10.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위약을 복용한 집단은 비록 적은 양이지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암모니아 감소를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경옥고와 위약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옥고와 동충하초 그리고 위약과 동충하초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12주간의 유산소(마라톤)운동 집단을 약물 투여함으로서 생화학적인 요인들의 변화를 비교해 경옥고가 혈중 피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위하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고자 한다.

1. 젖산

젖산은 일반적으로 탄수화물이 무산소성 대사를 통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부산물로서 혈중 농도가 상승하게 되면 운동경기력을 저하시키는 대표적 혈중피로물질이다.

젖산은 운동에 따른 신체변화의 중요한 대사적 변수의한나로 피로와 고나련하여 우리들에게 오랫동안 알려져 오고 잇다. 운동강도가 낮은 부하에서는 비교적 산소의 공급이 충분하므로 젖산의 증가현상은 뚜렷하지 않다. 그러나 운동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그 생성률이 높아지게 되는데 약 3L의 산소부채를 가질 때부터 증가하기 시작한다고 한다.(김해중, 1991). 젖산은 피로물질로서 여러 가지 신체대사 작용을 저하시키게 되며 이로 인해 운동수행력을 감소시키게 된다. 대표적으로 젖산 축적은 조직의 산성화를 초래하고 이로 인한 조직내 pH 감소는 효소의 활성화, 미토콘드리아의산화 그리고 근육의 이완과 수축활동을 억제시킨다고 한다....혈액내 젖산농도는 운동강도가 강하고 그 시간이 짧을수로 무산소성 대사율의 증가로 인해 체내 생성률이 높아진다. 인체가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글리코겐, 산소, 유기화합물 등의 소비가 증가하고, 젖산, 이산화탄소, 무기화합물 등과 기타부산물이 생성된다. 경옥고 섭취군이 두 집단과 비교할 때 운동후 혈액송의 젖산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은 경옥고 성분 중 꿀이 젖산의 양을 감소시키고 영옥고 성분중 꿀은 18가지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Hargreavese는 운동전 글루코스의 섭취는 근 수축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키고 근 피로를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하였으며, 운동 중 글루코스 투여는 운동중 혈당증가와 회복기에서 혈중 젖산의 급격한 감소를 가져오고 운동수행력과 회복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하였으며, Coyle(1983)은 탄수화물 섭취가 피로를 지연시키고 지구성 운동수행시간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경옥고에도 다량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운동수행능력과 회복에 효과가 있었다. .....이상을 정리하면 경옥고는 운동 후 혈액 중 젖산의 양을 감소시키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효과의 정도는 동충하초와 동일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특히, 젖산의 감소 정도에 있어서는.젖산의 감소 정도에 있어서는 동충하초와 위약간 차이보다 경옥고와 위약간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나.경옥고가 운동후 혈액중에 있는 젖산의 양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2. 암모니아

암모니아는 보통 아미노산이 분해되어 생성되는 것으로 아주 오랜 장기적 운동시나 기아상태에서 주로 발현되는 단백질대사를 통해 생성되는 것으로 아렬져 있지만, 고강도 운동시에도 혈중 암모니아 농도가 매우 높게 증가한다는 사실이 연구 보고되고 있다. 단시간의 고공도 운동시 암모니아의 농도는 젖산과 비례할 정도로 증가하였다고 보고한 연구도 있었지만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가학적 매카니즘 분석은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운동과 관련한 에너지 대사중 단백질의 공헌도가 매우 적은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경옥고 군이 투여전에 비해 투여 후 감소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동충하초와 위약과 직접적인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암모니아량의 감소를 비교한 결과 위약과의 실제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충하초는 7.31 감소하였으며 경옥고는 10.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을 정리하면, .암모니아의 양을 감소시키는데 있어서 어느정도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삼은 원기를 돕고 폐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백복령은 식은땀이 나거나 저절로 땀이 나는 것을 멎게 하며 진액을 보호하고 생지황은 영양물질이 되는 혈액을 보충하며 영양결핍으로 인하여 혈액이 제대로 생성되지 못하고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생한 열을 억제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643
어제
1,473
최대
2,571
전체
247,066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