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 몸과 마음의 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몸과 마음의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352회 작성일 21-08-29 14:32

본문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T3 및 T4)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어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심하여 사망에 이르게 될 경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발작 또는 급성발작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입니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으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


갑상선 항진증은 흔히 갑상선 중독증이라고 불리며, 항진증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에서 열이 나고, 더위를 잘 타며, 체중이 빠지고, 심장도 운동을 활발히 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장도 운동이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며, 아무리 음식을 많이 먹어도 몸무게가 감소합니다. 즉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는 방향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쉽게 피곤을 느끼고 운동을 하는 경우 예전과 달리 지구력이 줄었다들 합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들은 대개 기간이 모호하여 얼마나 오래 전에 발병했는지 알 수 없고, 단 여성의 경우는 생리량이 줄기 때문에 정확한 발병기간을 생리량이 준 시점으로 추측하기도 합니다. 대개 항진증은 젊은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편이며, 눈이 튀어나오고(안구돌출증), 갑상선의 종대가 있는 그레이브스병이 대부분입니다. 종대의 정도는 육안으로 확연히 보이는 경우부터 전문의가 만져야만 간신히 알 수 있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즉,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 안병증(Graves' ophthalmopathy)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진단:

채혈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T4 또는 T3)의 혈액 내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게 나타난다. 검사는 식사와 무관한 채혈검사로 혈액 내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치료: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흔히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항갑상선제는 대부분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지만 드물게 무과립구증, 혈관염 및 간기능 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외에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 요법이나 동위원소(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의 경우 향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이나 수유 시에는 절대로 받을 수 없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으며, 증상 완화를 위해 대증요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 면역 억제요법이나 수술 치료가 시행되기도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경과/합병증: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갑상선 중독증 위기(고열, 부정맥, 심부전)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의 경과는 갑상선 기능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흡연이 질환의 악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생활 가이드:


흡연은 갑상선 안구병증에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영양:


갑상선기능항진증 시에는 체중감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체중감소 시에는 적정체중 유지를 위한 식사조절을 합니다.

입맛의 변화 또는 피로감 등으로 섭취량이 감소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식사를 소량씩 자주 하도록 하고, 균형된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위장관 운동성의 증가로 인하여 공복감이 빨리 오고 무른 변 등을 자주 보게 되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설사가 있을 경우에는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지방변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너무 기름진 음식을 피합니다.

당불내성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조절이 더 어려워지므로 식사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별히 요오드를 제한할 필요는 없으나 과량의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150㎍이며, 요오드는 해조류, 어패류, 요오드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욕이 없을 때에는

- 식사와 간식을 소량씩 자주 먹습니다.

- 평상시 좋아하는 음식을 섭취해 봅니다.

- 양이 강조되지 않도록 작은 그릇과 컵을 사용합니다..

- 입맛을 돋우기 위해 다양한 메뉴의 음식을 선택하고, 신맛을 조리에 적절히 이용합니다.

- 식사 또는 간식으로의 섭취 부족이 계속된다면 영양보충음료 등을 이용합니다.


식생활 실천사항

1.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2. 입맛의 변화되어 섭취량이 감소할 경우, 식사 외로 간식을 이용하여 보충합니다.

3. 설사가 심할 때에는 탈수증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4. 혈당조절이 되지 않을 때에는 단순당을 제한하고, 당뇨병 식사관리 원칙을 따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670
어제
777
최대
2,571
전체
220,160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