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Insomnia)의 치료 > 몸과 마음의 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몸과 마음의 치료

불면증(Insomnia)의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592회 작성일 21-08-29 13:18

본문

불면증(Insomnia)의 치료


● 불면증 치료

1. 양방에서의 불면 치료

불면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신경정신과에서 신경안정제나 수면제 처방을 받아 양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간에 치료가 되는 경우는 다행이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장기 복용으로 부작용과 더불어 약에 대한 의존성이 생겨서 약이 아니고서는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수면제를 매일 복용하시면, 몇 주후에는 효과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면 오히려 불면증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한방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한방치료를 하게 되면 수면제를 서서히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한방에서의 불면 치료

불면 증상은 그 자체가 질병명이 아니라 하나의 증상입니다. 증상은 몸밖으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그 증상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치료는 불면 증상 하나만을 보고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불면과 더불어 나타나는 증상을 종합적으로 보고 진찰하게 되므로 근본치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수면을 유도하는 간단 마사지

1. 단전마사지=배꼽에서 3~5 센티미터 아래쪽에 있는 경혈.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양손은 겹쳐(여성은 오른손이 아래, 남성은 왼손이 아래) ''단전''에 대고 몸을 편안하게 한다. 눈을 감고 ''단전''을 의식하면서 정신을 집중시킨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이렇게 해서 흥분된 에너지를 ''단전''으로 끌어내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킨 후 잠자리에 든다.

2. 실면혈 마사지=발바닥 뒤꿈치 한가운데 있는 경혈. 흥분되어 있는 신경을 안정시켜 잠이 잘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어 ''실면혈''을 천천히 20번 정도 두드린다.

3. 잠자리에서 권할 만한 자극법=이불 뒤에 똑바로 누워 양손은 옆구리 쪽에 둔다. 양쪽 무릎을 세우고 발꿈치로 이불을 문지른다. 편안하게 천천히 실행한다. 그대로 잠이 들 수 있도록 잠옷 차림으로 실행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450
어제
1,594
최대
2,571
전체
249,467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